JAVA 윈도우 프로그래밍: 시뮬레이션 예제로 쉽고 빠르게 시작하기
목차
- JAVA 윈도우 프로그래밍 시작하기: 개발 환경 설정 및 기초 이해
- 간단한 GUI 컴포넌트 활용: 버튼, 텍스트 필드, 레이블 생성 및 배치
- 이벤트 처리와 상호작용: 버튼 클릭, 텍스트 입력 등 사용자 이벤트 처리
-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: 사칙연산 기능 구현
-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게임 만들기: 마우스 클릭을 이용한 간단한 게임 구현
1. JAVA 윈도우 프로그래밍 시작하기
- 개발 환경 설정:
- JDK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
- Eclipse, IntelliJ IDEA 등 통합 개발 환경(IDE) 설치
- Swing 또는 JavaFX 라이브러리 설정
- 기초 이해:
- JFrame, JPanel 등 기본 컨테이너 이해
- 레이아웃 매니저(FlowLayout, BorderLayout, GridLayout 등) 이해
- GUI 컴포넌트(JButton, JTextField, JLabel 등) 이해
2. 간단한 GUI 컴포넌트 활용
- 버튼 생성 및 배치:
- JButton 클래스를 이용하여 버튼 생성
- setLayout() 메서드를 이용하여 레이아웃 설정
- add() 메서드를 이용하여 버튼을 컨테이너에 추가
- 텍스트 필드 생성 및 배치:
- JTextField 클래스를 이용하여 텍스트 필드 생성
- setBounds() 메서드를 이용하여 텍스트 필드 위치 및 크기 설정
- 레이블 생성 및 배치:
- JLabel 클래스를 이용하여 레이블 생성
- setText() 메서드를 이용하여 레이블에 텍스트 설정
3. 이벤트 처리와 상호작용
-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:
-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 구현
- actionPerformed() 메서드 오버라이딩
- addActionListener() 메서드를 이용하여 이벤트 리스너 등록
- 텍스트 입력 이벤트 처리:
- KeyListener 인터페이스 구현
- keyTyped(), keyPressed(), keyReleased() 메서드 오버라이딩
- 마우스 이벤트 처리:
- MouseListener 인터페이스 구현
- mouseClicked(), mousePressed(), mouseReleased(), mouseEntered(), mouseExited() 메서드 오버라이딩
4.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
- GUI 디자인:
- 숫자 버튼, 연산자 버튼, 결과 표시 텍스트 필드 배치
- 이벤트 처리:
- 숫자 버튼 클릭 시 텍스트 필드에 숫자 추가
- 연산자 버튼 클릭 시 연산자 저장
- '=' 버튼 클릭 시 연산 수행 및 결과 표시
5.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게임 만들기
- GUI 디자인:
- 게임 화면을 표시할 JPanel 생성
- 마우스 클릭으로 게임 진행
- 게임 로직:
- 마우스 클릭 위치에 따라 게임 객체 이동 또는 생성
- 게임 객체 간 충돌 처리
- 게임 점수 계산 및 표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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