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정보

JAVA 윈도우 프로그래밍: 시뮬레이션 예제로 쉽고 빠르게 시작하기

by 318jafeaf 2025. 3. 31.

JAVA 윈도우 프로그래밍: 시뮬레이션 예제로 쉽고 빠르게 시작하기

 

목차

  1. JAVA 윈도우 프로그래밍 시작하기: 개발 환경 설정 및 기초 이해
  2. 간단한 GUI 컴포넌트 활용: 버튼, 텍스트 필드, 레이블 생성 및 배치
  3. 이벤트 처리와 상호작용: 버튼 클릭, 텍스트 입력 등 사용자 이벤트 처리
  4.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: 사칙연산 기능 구현
  5.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게임 만들기: 마우스 클릭을 이용한 간단한 게임 구현

1. JAVA 윈도우 프로그래밍 시작하기

  • 개발 환경 설정:
    • JDK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
    • Eclipse, IntelliJ IDEA 등 통합 개발 환경(IDE) 설치
    • Swing 또는 JavaFX 라이브러리 설정
  • 기초 이해:
    • JFrame, JPanel 등 기본 컨테이너 이해
    • 레이아웃 매니저(FlowLayout, BorderLayout, GridLayout 등) 이해
    • GUI 컴포넌트(JButton, JTextField, JLabel 등) 이해

2. 간단한 GUI 컴포넌트 활용

  • 버튼 생성 및 배치:
    • JButton 클래스를 이용하여 버튼 생성
    • setLayout() 메서드를 이용하여 레이아웃 설정
    • add() 메서드를 이용하여 버튼을 컨테이너에 추가
  • 텍스트 필드 생성 및 배치:
    • JTextField 클래스를 이용하여 텍스트 필드 생성
    • setBounds() 메서드를 이용하여 텍스트 필드 위치 및 크기 설정
  • 레이블 생성 및 배치:
    • JLabel 클래스를 이용하여 레이블 생성
    • setText() 메서드를 이용하여 레이블에 텍스트 설정

3. 이벤트 처리와 상호작용

  • 버튼 클릭 이벤트 처리:
    •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 구현
    • actionPerformed() 메서드 오버라이딩
    • addActionListener() 메서드를 이용하여 이벤트 리스너 등록
  • 텍스트 입력 이벤트 처리:
    • KeyListener 인터페이스 구현
    • keyTyped(), keyPressed(), keyReleased() 메서드 오버라이딩
  • 마우스 이벤트 처리:
    • MouseListener 인터페이스 구현
    • mouseClicked(), mousePressed(), mouseReleased(), mouseEntered(), mouseExited() 메서드 오버라이딩

4.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

  • GUI 디자인:
    • 숫자 버튼, 연산자 버튼, 결과 표시 텍스트 필드 배치
  • 이벤트 처리:
    • 숫자 버튼 클릭 시 텍스트 필드에 숫자 추가
    • 연산자 버튼 클릭 시 연산자 저장
    • '=' 버튼 클릭 시 연산 수행 및 결과 표시

5. 시뮬레이션 예제: 간단한 게임 만들기

  • GUI 디자인:
    • 게임 화면을 표시할 JPanel 생성
    • 마우스 클릭으로 게임 진행
  • 게임 로직:
    • 마우스 클릭 위치에 따라 게임 객체 이동 또는 생성
    • 게임 객체 간 충돌 처리
    • 게임 점수 계산 및 표시